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매운 양념과 쫄깃쫄깃한 떡의 만남"떡볶이"

떡볶이를보여주는이미지

 

 

오늘날, 떡볶이는 전형적인 한국 길거리 음식이자 한국 요리의 주식으로 기념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이 즐기고 종종 북적거리는 야시장과 활기찬 음식 풍경의 추억과 관련이 있습니다. 떡볶이의 역사는 전 세계의 미각을 계속해서 기쁘게 하는 궁중 음식에서 인기 있고 사랑받는 길거리 음식으로의 여정을 잘 보여줍니다. 이 요리옹과 과거와 현재를 아우르는 국민 음식인 떡볶이를 알아보는 여행을 함께 떠나 봅시다!!

 

 

 

우리가 모르는 떡볶이의  역사

떡볶이의 뿌리는 한국의 조선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처음에 떡볶이는 원래 궁중 음식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궁중 떡볶이"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궁중 떡볶이는 과거에 상류층을 위한 고급 진미로 여겨졌으며, 얇게 썬 떡을 간장과 다른 순한 양념과 함께 볶은 것으로 떡은 으깬 쌀가루로 만든 원통형이나 직사각형 모양이었습니다. 이 떡볶이는 오늘날  인기 있는 매운맛에 비해 담백한 맛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궁중 떡볶이의 변신

떡볶이가 매운 음식으로 변한 것은 1950년대와 1960년대 즈음이었습니다. 한국의 고추장이 주요 재료로 소개되어 요리에 매운맛을 가미했습니다. 그렇게 매콤한 고추장 양념이 떡볶이의 특징이 되어 인기를 높였습니다. 1980년~1990년대에 떡볶이는 궁중 별미에서 사랑받는 길거리 음식으로 바뀌었으며 특히 학생들과 노동자 계층 사이에서 저렴하고 접근 가능성이 좋아 인기를 얻었다고 합니다. 그렇게 포장마차와 트럭들이 떡볶이를 팔기 시작하면서 편리하고 맛있는 지금의 국민 간식이 되었습니다.

 

 

 

떡볶이의 지속적인 진화

시간이 지나면서 떡볶이는 더 많은 변화를 겪었는데 포장마차나 시장에서 팔 것만 같던 떡볶이는 어느새 대중들 사이에 인기가 많아져 프랜차이즈 사업에도 진출을 하여 지금은 많은 브랜드들이 생겼습니다. 또한 어묵, 라면, 야채, 치즈 등의 재료를 추가로 넣어 맛과 선택지를 늘렸습니다. 이러한 추가 사항들은 떡볶이를 다양한 맛 경험을 제공하면서 더 다양한 음식으로 만들었습니다. 

 

 

 

떡볶이에 대한 소감

과거의 떡볶이와 현재의 떡볶이는 발전을 거듭하면서 많은 변화가 생겼고 이제는 다가가기 힘든 음식이 아닌 누구한테는 추억이 있는 음식으로, 누구한테는 즐거움을 안겨는 음식으로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왜 떡볶이가 국민 음식이 되었는지 알게 되는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