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첼은 매듭 모양으로 만든 독일식 빵으로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 등 독일어 사용 국가에서 흔히 주식으로 먹는 빵이며 프랑스의 알자스 지방에서도 즐겨 먹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이 요리옹과 함께 매듭 모양의 독일식으로 만들어진 브레첼에 대한 흥미로운 역사와 정보를 짧게 알아보는 여행을 같이 떠나봅시다!!
브레첼의 어원
독일어로 "브레첼"의 어원은 라틴어 "브라키아텔룸"이며, 이는 "팔"을 뜻하는 "브라키움"의 지소형으로"작은 팔"이라는 뜻입니다. 이것이 이탈리아어 "브라차텔로", 고대 고지 독일어 "브레치텔라" 또는 "브레츠텔라", 중세 고지 독일어 "브레첼"을 거쳐 현대 독일어 "브레첼"이 되었다고 하며 스위스와 오스트리아에서는 철자를 달리 하여 "Bretzel"로 적기도 합니다. 독일의 바이에른 지역에서는 "브레체"라 불리거나 오스트로 바이에른어로 "브레츤"이라 부르기도 하며 영어 "프레츨"은 미국의 펜실베이니아 더치에서 사용되던 독일어 방언 형태인 "프레첼"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브레첼의 역사
브레첼의 정확한 기원은 다소 논쟁의 여지가 있지만 브레첼은 일반적으로 6세기경 독일이나 스위스에서 유래되었다고 믿어지며 수도승들의 종종 기도할 때 교차된 손을 나타내기 위해 뒤트리 린 모양을 본떠 만든 것으로 유명합니다. 중세 시대에, 프레첼은 다양한 종교적인 의미들과 연관되어 있으며 브레첼들은 종종 기도를 배운 것에 대한 보상으로 아이들에게 주어졌습니다. 전통적인 브레첼에 있는 세 개의 구멍들은 성 삼위일체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브레첼은 유럽 이민자들, 특히 독일계 이민자들과 함께 미국으로 넘어왔으며 브레첼은 펜실베이니아와 같은 중요한 독일 공동체가 있는 지역에서 특히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자유의 상징으로서의 브레첼
17세기 동안, 오스트리아의 비엔나 시는 오스만 튀르크에 의해 포위되었으며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에 따르면 그 도시의 제빵사들은 지하 부엌에서 일을 하다가 표면 아래를 파는 소리를 들었다고 합니다. 터키인들이 그 도시에 침투하려고 하는 것을 우려하여 제빵사들은 당국에 알리게 되는데 그 소리들은 적들이 내는 소리가 아니라 도시로 터널을 뚫으려는 터키 병사들의 무리에서 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제빵사들은 영웅으로 칭송받았고 감사의 표시로 비엔나 제빵사들은 이 행사를 기념하기 위해 터키인들의 상징인 초승달 모양의 특별한 빵을 만들었습니다. 이 빵은 결국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브레첼로 발전했으며 기도의 팔짱을 끼고 있는 듯한 꼬임 모양은 도시의 전달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추가되었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브레첼은 그 지역의 행운과 번영, 자유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브레첼 준비 및 변형
전통적인 브레첼 반죽은 밀가루, 물, 효모, 설탕, 소금의 단순한 혼합물로 만들어지며 얇은 밧줄로 말려져 독특한 매듭 모양으로 꼬여집니다. 브레첼은 구워지기 전에 물과 베이킹 소다 용액에 잠시 삶아 특유의 껍질과 쫄깃한 식감을 제공합니다. 수년에 걸쳐 브레첼의 다양한 지역적 및 국제적 변형이 나타났으며 종종 따뜻하게 제공되고 겨자와 함께 제공되는 부드러운 브레첼은 인기 있는 스낵이 되었습니다. 바삭바삭해질 때까지 구워지는 딱딱한 브레첼은 전 세계 스낵 통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음식이 되었습니다.
브레첼의 기록들
세상에서 가장 큰 브레첼의 기네스 세계 기록이 독일에 의해 보유되고 있으며 2018년 마인츠시의. 제빵사들은 850킬로그램이 넘는 거대한 브레첼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브레첼은 우주 임무를 수행하는 우주 비행사들은 간식으로 브레첼을 가지고 갔으며 부스러기가 없기 때문에 브레첼은 우주의 극미 중력 환경에서 음식을 먹기에 편리하고 깔끔한 선택이었습니다.
브레첼의 문화
미국에서, 4월 26일은 브레첼의 날로 기념하며 브레첼은 부드러운 것이든, 딱딱한 것이든, 평범한 것이든 채워진 것이든 다양한 브레첼의 세계를 즐기고 감상하는 날입니다. 일부 문화에서, 브레첼은 행운과 번영에 연관되어 있으며 결혼식 날 신호부부가 브레첼을 부수는 독일 전통이 있는데, 위시본을 부수는 서양 전통과 매우 비슷한 문화입니다.
브레첼에 대한 소감
이 빵은 결국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브레첼로 발전하였으며 기도의 팔짱을 끼고 있는 듯한 꼬임 모양은 도시의 전달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추가되었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브레첼은 그 지역의 행운과 번영, 자유의 상징이 되었으며 이 역사적인 연관성은 브레첼의 이야기에 매혹적인 층을 더해 맛있는 간식뿐만 아니라 승리와 공동체 회복력의 상징이 된다고 생각합니다.